반응형

미국 증시는 지난주 조정에 대한 저가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나스닥이 1% 넘게 오르며 3대 지수 모두 강세를 보였고, 비트코인도 강세를 보이며 암호화폐 시장 전반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일단 시장을 누르고 있던 지정학적 리스크가 현저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에너지 가격 상승에 대한 불안도 어느 정도 잡히게 되겠습니다. 이번 중동 분쟁으로 이러한 지정학적 리스크는 단기적인 영향밖에 못 준다는 것을 한 번 더 보여준 사례가 되겠습니다.

금리 전망치는 여전히 9월부터 금리 인하와 연내 한차례 금리 인하 예상으로 한참 높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번 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발표될 주요 경제 지표가 매우 중요합니다. 목요일 발표될 미국의 1분기 GDP 1차 추정치는 2.5%인데 이 수치보다 높게 발표된다면 강한 경기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될 것입니다. 그리고 금요일 발표될 PCE 물가 지수는 매우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그에 따라 금리 전망치가 많이 좌우될듯합니다. 현재 시장은 근원 PCE 물가를 2.6%로 지난 대비 많이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 예측치보다 높게 나온다면 고물가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장이 단기적으로 많이 하락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경제지표와 더불어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화요일 테슬라, 수요일 메타, 목요일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등 순서로 실적 발표가 있겠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미 인도량 부진이 확인된 테슬라를 제외하고 나머지 매그니피센트 7 기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기업들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실적을 보여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미 가격에는 높은 실적을 기대하는 기대감이 선반영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적보다 향후 가이던스가 더 중요하게 주가에 영향을 줄듯합니다.

확신이 있는 자산이 있다면 언론 포함 모두가 깔 때 사야 됨!! 물량을 추가하자!

테슬라는 안타깝게 낮은 실적 예상, 소형차 계획 연기, 10% 글로벌 인력 감축 등으로 홀로 가격이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현시점에서 실적 발표 이후 반등하는지가 관건이겠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가격에 인도량 부진 등이 선반영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실적 반등을 예상하며 악재 뉴스(실적 발표)가 난다면 오히려 매수세가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8월에 로보 택시 프로젝트 발표가 예정되어 있어 이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지며 2분기에는 가격이 반등할 여지가 충분합니다. 그렇다고 반등이 장기간 이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 2분기에는 약 43만 대 정도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는데 이 수치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2% 정도 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러면 테슬라 역사상 두 개 분기 연속 판매량 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주가는 또 폭락으로 이어질 것인데 총알을 많이 준비해두고 함부로 막 쏴서는 안되겠습니다. 테슬라가 반등하기 위해서는 소형차 프로젝트에 대한 성과나 로보 택시 프로젝트의 발표가 매우 인상적이어야 하겠습니다. 보통의 테슬라의 발표는 당장의 성과보다는 중장기적 성장에 대하여 초점이 많이 맞춰져있어 대중들에게 크게 매력적이진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로보 택시의 발표는 주가에는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FSD나 휴머노이드 로봇 등의 AI 사업이 두각을 나타내는 시기까지는 차분히 모으면서 인내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67,000 달러 근처로 올라오며 분위기가 괜찮아지고 있습니다. 반감기 효과는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감기로 오른 것은 아니고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되었다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레이 스케일의 유출량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 최저 수수료 수준의 미니 GBTC ETF를 출범하면서 기존 GBTC 유저의 지분 10%가 자동으로 미니 GBTC ETF로 이전됨과 동시에 유출량이 감소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반감기 이후 가격의 방향은 모두가 다 알고 있습니다. 다시 재상승하는 시점이 2주 뒤인지 2달 뒤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횡보기간이 길어지면 더욱 물량을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반감기 이후 전 고점 저항 영역대를 완전히 돌파하고 나면 가격은 아주 빠르게 상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까지 역사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똑같을 것입니다. 물량이 줄어들며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선반영 같은 것은 없다고 보시면 되는 겁니다. 본인만의 소신을 가지고 주변의 노이즈를 무시하고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물량을 확보한 사람들은 추세를 탄 것이기 때문에 편안하게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